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UX λ¦¬μ„œμΉ˜, μ œλŒ€λ‘œ μ•ˆ ν•˜λ©΄ λ§ν•œλ‹€!

by infomationtree 2025. 3. 17.

UX λ¦¬μ„œμΉ˜λŠ” μ œν’ˆκ³Ό μ„œλΉ„μŠ€μ˜ 성곡을 κ²°μ •μ§“λŠ” 핡심 μš”μ†Œμ˜ˆμš”. 아무리 λ›°μ–΄λ‚œ λ””μžμΈκ³Ό κΈ°λŠ₯이 μžˆμ–΄λ„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§Œμ‘±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†Œμš©μ—†μ£ . κ²°κ΅­, UX λ¦¬μ„œμΉ˜λ₯Ό μ œλŒ€λ‘œ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망할 ν™•λ₯ μ΄ λ†’μ•„μ Έμš”. 😱

🎯 UX λ¦¬μ„œμΉ˜μ˜ κ°œλ…κ³Ό μ€‘μš”μ„±

UX λ¦¬μ„œμΉ˜(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 쑰사)λŠ” μ‚¬μš©μžμ˜ 행동, λ‹ˆμ¦ˆ, λΆˆνŽΈν•¨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더 λ‚˜μ€ μ œν’ˆ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΄μ—μš”. 이 과정이 μ—†λ‹€λ©΄ μ‚¬μš©μž 쀑심이 μ•„λ‹Œ, κ°œλ°œμžλ‚˜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˜ 감에 μ˜μ‘΄ν•œ μ œν’ˆμ΄ λ‚˜μ˜€κ²Œ λΌμš”. πŸ€”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•œ μ‡Όν•‘λͺ° 앱이 UI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ν™”λ €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—ˆμ§€λ§Œ, μ •μž‘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μ›ν•˜λŠ” 검색 κΈ°λŠ₯이 λΆˆνŽΈν•˜λ‹€λ©΄ μ–΄λ–¨κΉŒμš”?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Άˆλ§Œμ„ κ°–κ³  μ΄νƒˆ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•„μ§€κ² μ£ . 😒 UX λ¦¬μ„œμΉ˜λŠ” 이런 문제λ₯Ό μ˜ˆλ°©ν•˜λŠ” 역할을 ν•΄μš”.

 

UX λ¦¬μ„œμΉ˜κ°€ μ€‘μš”ν•œ μ΄μœ λŠ”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•„μš”:

  • βœ… 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‹€μ œ 행동과 λ‹ˆμ¦ˆλ₯Ό νŒŒμ•…ν•  수 있음
  • βœ… μ œν’ˆ κ°œμ„  λ°©ν–₯을 데이터 기반으둜 κ²°μ • κ°€λŠ₯
  • βœ…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Š₯ κ°œλ°œμ„ 쀄여 λΉ„μš© 절감
  • βœ… μ‚¬μš©μž λ§Œμ‘±λ„ μƒμŠΉ → μΆ©μ„± 고객 증가

 

πŸ” μ‚¬μš©μž 쑰사 방법과 ν™œμš©λ²•

UX λ¦¬μ„œμΉ˜ λ°©λ²•μ—λŠ” μ—¬λŸ¬ κ°€μ§€κ°€ μžˆμ§€λ§Œ, λŒ€ν‘œμ μΈ 방법을 μ†Œκ°œν• κ²Œμš”. 🎯

πŸ“ 정성적 λ¦¬μ„œμΉ˜ vs μ •λŸ‰μ  λ¦¬μ„œμΉ˜

μœ ν˜• νŠΉμ§• μ˜ˆμ‹œ
정성적 λ¦¬μ„œμΉ˜ μ‚¬μš©μžμ˜ 행동과 감정을 깊이 뢄석 인터뷰,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
μ •λŸ‰μ  λ¦¬μ„œμΉ˜ 숫자둜 μΈ‘μ • κ°€λŠ₯ν•œ 데이터 μˆ˜μ§‘ 섀문쑰사, μ›Ή 뢄석

 

πŸ’‘ 이 두 κ°€μ§€ 방법을 적절히 μ‘°ν•©ν•˜λ©΄ λ”μš± 효과적인 UX λ¦¬μ„œμΉ˜κ°€ κ°€λŠ₯ν•΄μš”!

 

πŸ“’ UX λ¦¬μ„œμΉ˜λŠ” 데이터 뢄석을 톡해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λ„μΆœν•˜λŠ” 것이 ν•΅μ‹¬μ΄μ—μš”.

πŸ“Š 데이터 뢄석을 ν†΅ν•œ μΈμ‚¬μ΄νŠΈ λ„μΆœ

UX λ¦¬μ„œμΉ˜λŠ” 데이터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”μš± κ°•λ ₯ν•œ νž˜μ„ λ°œνœ˜ν•΄μš”. λ‹¨μˆœν•œ μ‚¬μš©μž ν”Όλ“œλ°±μ΄λ‚˜ μ„€λ¬Έμ‘°μ‚¬λ§ŒμœΌλ‘œλŠ” μ§„μ§œ 문제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Έ 수 μžˆμ–΄μš”. κ·Έλž˜μ„œ 데이터 뢄석이 ν•„μˆ˜μ£ ! πŸ“Š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‚¬μš©μžκ°€ '이 앱은 λΆˆνŽΈν•΄μš”'라고 λ§ν–ˆμ„ λ•Œ, μ •ν™•νžˆ μ–΄λ–€ 뢀뢄이 λΆˆνŽΈν•œμ§€ μ•Œ 수 μžˆμ„κΉŒμš”? 클릭λ₯ , μ΄νƒˆλ₯ , 체λ₯˜ μ‹œκ°„ λ“±μ˜ 데이터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λ©΄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–΄λ””μ—μ„œ 어렀움을 κ²ͺλŠ”μ§€ 더 ꡬ체적으둜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πŸ“Œ UX 데이터 λΆ„μ„μ˜ 핡심 μ§€ν‘œ

μ§€ν‘œ μ„€λͺ… ν™œμš© 사둀
μ΄νƒˆλ₯ (Bounce Rate)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•œ νŽ˜μ΄μ§€λ§Œ 보고 λ‚˜κ°€λŠ” λΉ„μœ¨ νŽ˜μ΄μ§€ κ°œμ„  ν•„μš” μ—¬λΆ€ νŒλ‹¨
클릭λ₯ (CTR) λ²„νŠΌμ΄λ‚˜ 링크가 클릭된 λΉ„μœ¨ CTA(Call To Action) μ΅œμ ν™”
μ „ν™˜μœ¨(Conversion Rate)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ͺ©ν‘œ 행동(ꡬ맀, νšŒμ›κ°€μž… λ“±)을 μ™„λ£Œν•œ λΉ„μœ¨ UX κ°œμ„  λ°©ν–₯ μ„€μ •

 

이런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UX λ¬Έμ œμ μ„ μ°Ύμ•„ κ°œμ„ ν•˜λ©΄,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΄ 더 μ’‹μ•„μ§€κ³  μ œν’ˆ 성과도 ν–₯상될 수 μžˆμ–΄μš”! πŸš€

πŸ§ͺ A/B ν…ŒμŠ€νŠΈμ™€ μ‹€ν—˜ 섀계

데이터λ₯Ό μˆ˜μ§‘ν–ˆλ‹€λ©΄ 이제 μ‹€ν—˜μ„ 톡해 졜적의 UXλ₯Ό μ°Ύμ•„μ•Ό ν•΄μš”! 그쀑 λŒ€ν‘œμ μΈ 방법이 λ°”λ‘œ A/B ν…ŒμŠ€νŠΈμ˜ˆμš”. πŸ“Š

 

A/B ν…ŒμŠ€νŠΈλŠ” 두 κ°€μ§€ 버전(A와 B)을 비ꡐ해 μ–΄λ–€ λ””μžμΈ, ν…μŠ€νŠΈ, κΈ°λŠ₯이 더 νš¨κ³Όμ μΈ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μ‹€ν—˜μ΄μ—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λ²„νŠΌ 색상을 빨간색(A)κ³Ό νŒŒλž€μƒ‰(B)으둜 λ‚˜λˆ„μ–΄ μ „ν™˜μœ¨ 차이λ₯Ό 뢄석할 수 있죠.

 

πŸ”¬ A/B ν…ŒμŠ€νŠΈ μ‹€ν–‰ 단계

단계 μ„€λͺ…
1. κ°€μ„€ μ„€μ • 예) λ²„νŠΌ 색상을 λ°”κΎΈλ©΄ 클릭λ₯ μ΄ 올라갈 것이닀.
2. ν…ŒμŠ€νŠΈ κ·Έλ£Ή λ‚˜λˆ„κΈ° 랜덀으둜 μ‚¬μš©μž 그룹을 A/B둜 뢄리
3. μ‹€ν—˜ μ§„ν–‰ 일정 κΈ°κ°„ λ™μ•ˆ 두 버전을 비ꡐ
4. κ²°κ³Ό 뢄석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더 λ‚˜μ€ 버전 선택

 

이런 λ°©μ‹μœΌλ‘œ UXλ₯Ό κ°œμ„ ν•˜λ©΄ μ‚¬μš©μž λ§Œμ‘±λ„κ°€ μ˜¬λΌκ°€κ³  λΉ„μ¦ˆλ‹ˆμŠ€ 성과도 μ’‹μ•„μ§ˆ κ±°μ˜ˆμš”! πŸ’‘

πŸ’¬ μ‚¬μš©μž ν”Όλ“œλ°± λ°˜μ˜ν•˜λŠ” 법

UX λ¦¬μ„œμΉ˜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 쀑 ν•˜λ‚˜κ°€ λ°”λ‘œ μ‚¬μš©μž ν”Όλ“œλ°±μ΄μ—μš”! ν•˜μ§€λ§Œ λ‹¨μˆœνžˆ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Š” λΆ€μ‘±ν•΄μš”. 이λ₯Ό μ–΄λ–»κ²Œ 효과적으둜 λ°˜μ˜ν•˜λŠλƒκ°€ 핡심이죠. πŸ› οΈ

 

μ‚¬μš©μž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˜μ˜ν•  λ•Œ μ€‘μš”ν•œ λ‹¨κ³„λŠ”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•„μš”:

  • πŸ“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ˆ˜μ§‘ν•˜κΈ°: 섀문쑰사, 리뷰, 고객 지원 기둝, μ†Œμ…œ λ―Έλ””μ–΄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채널을 ν™œμš©ν•΄μš”.
  • πŸ“Œ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 •ν•˜κΈ°: λͺ¨λ“ 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¦‰μ‹œ λ°˜μ˜ν•  수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©ν‘œμ™€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—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을 κ³ λ €ν•΄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 •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
  • πŸ“Œ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κ²€μ¦ν•˜κΈ°: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˜μ˜ν•œ ν›„ A/B ν…ŒμŠ€νŠΈλ‚˜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효과λ₯Ό ν™•μΈν•΄μš”.

 

πŸ“’ 효과적인 μ‚¬μš©μž ν”Όλ“œλ°± 반영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 

이런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‚¬μš©μž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˜μ˜ν•˜λ©΄ μ œν’ˆ κ°œμ„ μ΄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΄λ£¨μ–΄μ§ˆ 수 μžˆμ–΄μš”! πŸ’‘

πŸ† 성곡적인 UX λ¦¬μ„œμΉ˜ 사둀

그럼 μ‹€μ œλ‘œ UX λ¦¬μ„œμΉ˜λ₯Ό 잘 ν™œμš©ν•΄μ„œ μ„±κ³΅ν•œ 사둀λ₯Ό μ‚΄νŽ΄λ³ΌκΉŒμš”? 🎯

πŸ“± 사둀 1: λ„·ν”Œλ¦­μŠ€(Netflix)

λ„·ν”Œλ¦­μŠ€λŠ” UX λ¦¬μ„œμΉ˜λ₯Ό μ² μ €νžˆ ν™œμš©ν•œ λŒ€ν‘œμ μΈ κΈ°μ—…μ΄μ—μš”. μ²˜μŒμ—λŠ” DVD λŒ€μ—¬ μ„œλΉ„μŠ€λ‘œ μ‹œμž‘ν–ˆμ§€λ§Œ, μ‚¬μš©μž 데이터 뢄석을 톡해 슀트리밍 μ„œλΉ„μŠ€λ‘œ μ „ν™˜ν–ˆμ£ . λ˜ν•œ, 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‹œμ²­ νŒ¨ν„΄μ„ 뢄석해 λ§žμΆ€ν˜• μΆ”μ²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κ°œλ°œν•˜λ©΄μ„œ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–ˆμ–΄μš”.

 

πŸ›’ 사둀 2: μ•„λ§ˆμ‘΄(Amazon)

μ•„λ§ˆμ‘΄μ€ UX λ¦¬μ„œμΉ˜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'원클릭 결제', 'μΆ”μ²œ μƒν’ˆ' λ“±μ˜ κΈ°λŠ₯을 λ„μž…ν–ˆμ–΄μš”.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μ œν’ˆμ„ λΉ λ₯΄κ²Œ μ°Ύκ³  ꡬ맀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μ΅œμ ν™”ν•œ κ²°κ³Ό, 세계 μ΅œλŒ€μ˜ 이컀머슀 ν”Œλž«νΌμœΌλ‘œ μ„±μž₯ν–ˆμ–΄μš”.

 

이처럼 UX λ¦¬μ„œμΉ˜λ₯Ό μ œλŒ€λ‘œ ν•˜λ©΄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„±κ³Όλ₯Ό κ·ΉλŒ€ν™”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! πŸš€

❓ UX λ¦¬μ„œμΉ˜ κ΄€λ ¨ 자주 λ¬»λŠ” 질문 (FAQ)

Q1. UX λ¦¬μ„œμΉ˜λŠ” μ–Έμ œ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게 μ’‹μ„κΉŒμš”?

 

A1. UX λ¦¬μ„œμΉ˜λŠ” μ œν’ˆ 기획 초기 단계뢀터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•„μš”. κ·Έλž˜μ•Ό μ‚¬μš©μžμ˜ λ‹ˆμ¦ˆλ₯Ό λ°˜μ˜ν•œ μ œν’ˆμ„ κ°œλ°œ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Q2. UX λ¦¬μ„œμΉ˜λ₯Ό κΌ­ ν•΄μ•Ό ν•˜λ‚˜μš”?

 

A2. λ„€! UX λ¦¬μ„œμΉ˜λ₯Ό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‚¬μš©μž 쀑심이 μ•„λ‹Œ 개발자 μ€‘μ‹¬μ˜ μ œν’ˆμ΄ 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•„μ Έμš”.

 

Q3. UX λ¦¬μ„œμΉ˜λŠ” μ–Όλ§ˆλ‚˜ 자주 ν•΄μ•Ό ν•˜λ‚˜μš”?

 

A3.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 μ‚¬μš©μžμ˜ 행동과 νŠΈλ Œλ“œλŠ” 계속 λ³€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λ¦¬μ„œμΉ˜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 

Q4. UX λ¦¬μ„œμΉ˜λ₯Ό ν˜Όμžμ„œ 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‚˜μš”?

 

A4.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 μ–΄λ ΅μ£ . 데이터 뢄석, 인터뷰, ν…ŒμŠ€νŠΈ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Š€ν‚¬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νŒ€κ³Ό ν•¨κ»˜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•„μš”.

 

Q5. UX λ¦¬μ„œμΉ˜ 툴 μΆ”μ²œν•΄ μ£Όμ„Έμš”!

 

A5. ꡬ글 μ• λ„λ¦¬ν‹±μŠ€, Hotjar, Maze, UserTesting 같은 νˆ΄μ„ ν™œμš©ν•˜λ©΄ μ’‹μ•„μš”.

 

Q6. UX λ¦¬μ„œμΉ˜μ˜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Š” λ¬΄μ—‡μΈκ°€μš”?

 

A6. μ‚¬μš©μž μ€‘μ‹¬μ˜ 사고방식과 데이터 기반의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΄μ—μš”!

 

Q7. UX λ¦¬μ„œμΉ˜ λΉ„μš©μ΄ 많이 λ“œλ‚˜μš”?

 

A7. λ°˜λ“œμ‹œ κ·Έλ ‡μ§„ μ•Šμ•„μš”! 무료 νˆ΄μ„ ν™œμš©ν•˜κ±°λ‚˜ μ†Œκ·œλͺ¨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©΄ λΉ„μš©μ„ 쀄일 수 μžˆμ–΄μš”. μ€‘μš”ν•œ 건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μž‘μ€ λ³€ν™”λΆ€ν„° μ‹œλ„ν•˜λŠ” κ±°μ˜ˆμš”.

 

Q8. UX λ¦¬μ„œμΉ˜ κ²°κ³Ό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 μš©ν•΄μ•Ό ν•˜λ‚˜μš”?

 

A8. μˆ˜μ§‘ν•œ 데이터λ₯Ό λΆ„μ„ν•œ ν›„, κ°€μž₯ 큰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μš”μ†ŒλΆ€ν„° κ°œμ„ ν•˜λ©΄ λΌμš”.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 •ν•˜κ³  A/B ν…ŒμŠ€νŠΈ 등을 톡해 효과λ₯Ό κ²€μ¦ν•˜λ©΄μ„œ μ μš©ν•˜λŠ” 게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!